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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업의 사회공헌도가 인재채용에 큰 기여 2006.01.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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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 최근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(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, CSR)관련 평
    판이 기업브랜드, 홍보, 이익은 물론 인재채용에 가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음
    을 인식함 >


1. MBA 학생들 기업 지원시 고려요인에서 CSR을 우선순위로.

○ 2003년 스탠포드 대학(Standford University)과 캘리포니아 대학(University 
   of California)의 연구원들이 북미지역 및 유럽 최고의 11개 경영대학에서 경영
  학 석사(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, MBA) 과정에 있는 800명의 학생
  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 사회적 공헌도가 높은 기업이 인재채용에 있
  어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것으로 나타남. 

○ CSR에 대한 기업의 평판은 구직자들이 기업 선택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하며 
   사회적 공헌도가 높은 기업이 직원 채용에서 얻는 장점은 간접적으로 나타남. 


2. CSR에 대한 기업의 투자는 최고의 인재를 유인하기 위한 전략

○ 구직자들 및 사회 전체가 기업윤리 및 기업사명(mission)에 관심을 보임에 따
   라 여러 기업이 보다 가치에 기반을 둔 사업모델로 전환하고 있음. 
   - 기업의 새로운 가치중심의 사업모델이 ’단기적 이익 최대화‘라는 과거 산업
     시대의 접근법을 대체. 
   - 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CSR로의 가치전환은 단지 애타주의에서 비롯된 것
     이 아닌 더 나은 근로자를 유인하고 기존의 근로자를 참여시키기 위한 기업
     전략. 


3. CSR 관련 올바른 기업활동

○ 스타벅스는 기업내 관행의 기업사명과의 일치여부에 관하여 직원들이 경영자
   들에게 의견을 표명할 수 있는 ‘사명검토(Mission Review)' 과정을 통해 기
    업 활동이 원칙을 벗어나지 않도록 노력을 경주함과 동시에 광범위한 CSR 이
   니셔티브를 전개함. 


 4. 지나친 직원 친화적 정책, 기업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

 ○ 1990년대 휴렛패커드(Hewlett Packard)의 경우처럼 근로자에게 과도하게 우
    호적인 기업은 경쟁력을 잃을 수 있음. 
   - 근로자에게 지나치게 우호적인 휴렛패커드의 정책은 기업 경쟁력에 있어 
    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. 

<출처 - Workforce Management>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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